반응형

좋은 숙면은 하루의 컨디션을 좌우합니다. 그중에서도 동안의 비밀이 바로 숙면에 있다고 합니다. 잠을 자는 시간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잠을 잤는지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베개는 잠의 퀄리티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오늘은 베개 고르는 법 그리고 숙면에 도움을 주는 베개와 나에게 맞는 베개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베개-고르는-방법

 

 

목차

     

    베개의 중요성

     

    기본적으로 베개라고 하면, 직사각형 형태의 폭신한 베개를 떠올립니다. 하지만 이 베개가 본인에게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체형과 상태에 맞지 않은 베개를 사용하게 되면 극심한 피곤함과 목 통증을 유발합니다. 목뼈에도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두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올바른 베개를 사용하는 수면습관에는 베개가 매우 중요합니다. 평소 잠을 자고 난 후에도 피곤함이 계속되거나, 목결림과 두통이 지속된다면 베개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베개를 바꿔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베개를 바꾸실 때입니다. 

     

    ▶ 베개를 바꿔야 하는 기준

    • 목이 늘 뻣뻣하고 뻐근하다.
    • 아침에 일어나면 머리가 베개에서 떨어져 있다. 
    • 잠을 자도 피곤하고 숙면을 취하기 어렵다.
    • 보통 옆으로 누운 자세로 잠을 자며 어깨와 팔이 저리다.

     

     

     

    수면 자세에 따른 베개 고르는 방법

    베개를 고를 때에는 본인의 평소 수면 자세를 고려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자세에 따라 편안함을 느끼고 숙면을 취할 수 있는 베개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 똑바로 누워서 자는 경우

    베개는 본인의 수면 습관과 자세를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을 바른 자세로 천장을 바라보고 자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목 뒷부분의 움푹 파인 부분을 고려하여 베개를 선택해야 합니다. 베개를 베고 누웠을 때 목이 너무 많이 들리거나 꺾이지 않도록 적정 각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무게중심을 잘 잡을 수 있도록 하여 목에 최대한 하중을 적게 주는 것이 좋습니다. 턱이 아래로 약 5도 정도 향하도록 지탱해 주는 베개를 고르시면 됩니다. 너무 높은 베개는 목이 올라와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경우

    보통 새우잠이라고 부르는 형태로 옆을 바라보고 누워 자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어깨의 높이를 감안하여 높은 베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개를 베고 누웠을 때 목뼈와 허리뼈가 일직선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탱해 주는 베개를 고르셔야 합니다. 목과 어깨를 받쳐줄 수 있는 크고 넓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반응형

     

    ▶ 엎드려 자는 경우

    엎드려 잠을 자는 자세는 허리에 매우 안좋습니다. 목이 뒤틀리기 때문에 엎드려 잠을 자면서 베개까지 베개 되면 목이 더 많이 꺾일 수 있습니다. 높이가 낮고 폭신한 베개를 사용하거나 베개를 사용하지 않는 것도 방법입니다. 엎드려 잠을 자는 자세는 숙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수면 습관을 바꿀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 뒤척이며 자는 경우

    몸부림이 심하거나 뒤척임이 잦은 경우 베개에서 머리가 떨어지지 않도록 잘 지탱 해 주는 베개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베개의 전체적인 길이가 길고 양쪽 끝 부분이 높은 기능성 베개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중심이 움푹 들어가 머리를 쏙 넣을 수 있는 베개는 옆으로 자거나 정자세로 자는 경우에도 비교적 편안함을 유지해 줍니다. 따라서 뒤척임이 심한 경우 이러한 기능성 경추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개 종류

     

    ▶ 라텍스 베개

    동남아 여행 이후에 꼭 손에 들려 있는 것이 바로 라텍스 베개라 할 수 있습니다. 라텍스는 말레이반도 주변 지역에서 자생하는 [고무나무]의 껍질에서 나오는 액체입니다. 천연 라텍스로 만든 베개는 향균성이 좋아 아이가 있는 집 그리고 알레르기가 심한 경우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천연 라텍스는 액체 상태이기 때문에 경화제와 같은 물질과 섞어 베개를 제작합니다. 따라서 천연 라텍스 성분은 50% 내외로 함유됩니다. 라텍스는 시간이 지날수록 딱딱하게 굳는 경화현상이 일어나 가루가 날리기도 합니다. 그전에 관리를 잘해 주고 제 때 새 베개로 바꿔주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 메모리폼 베개

    메모리폼 베개는 폴리우레탄으로 만들어집니다. 플라스틱의 한 종류로 메트리스나 단열재를 만들 때 쓰이기도 합니다. 메모리폼은 압력을 가하는 정도에 따라 모양이 변하고 빠르게 본래의 모양으로 돌아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모리폼 베개는 신체 모양에 맞춰 받쳐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바른 자세로 누워 잠을 자는 경우 경추의 곡선을 그대로 유지하며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메모리폼은 열과 습기에 약합니다. 따라서 땀이 많거나, 따뜻한 곳에서 잠을 자는 경우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화학물질로 만들어진 베개이기 때문에 휘발성 유기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스가 배출되기도 하고 악취가 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었다가 사용하시면 됩니다. 

     

     

    ▶ 경추베개 

    목디스크와 거북목 증후군은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이 되었습니다. 현대인의 생활습관과 평소 자세가 올바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다양한 기능성 베개와 경추베개가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베개의 중앙부가 움푹 들어가 머리를 잡아주는 베개와 목의 C 커브를 잘 받쳐줄 수 있는 원통형의 베개가 많습니다. 

     

    중앙부가 움푹 들어간 경추베개는 본인의 신체 높이와 잘 맞는 베개를 사용할 경우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기성 제품으로 사이즈가 정해져 나오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높이를 찾기 위해서는 여러 제품을 사용해 보셔야 합니다. 원통형의 베개는 비교적 사이즈 조절이 쉽고 저렴하기 때문에 대중적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정자세로 누웠을 때 바닥으로부터 떠있는 목을 자연스럽게 채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본인의 몸에 알맞는 베개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잘 맞는 베개를 찾아 숙면을 취한다면 동안의 비결인 숙면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생활 속 스트레칭과 올바른 자세를 통해 거북목과 일자목을 교정하는 것입니다. 목 통증과 두통을 유발하고 숙면을 방해하는 거북목과 일자목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