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 몸에 나타나는 여러 증상과 통증은 나이가 들면서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눈 건강은 관리가 소홀하기 쉽고, 나이가 들어 불편함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 신체부위 중 하나입니다. 사실 시력저하는 노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관리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시야검사와 시력검사와 같은 정기적인 안과 검진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안과질환 및 시야검사 비용과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과질환의 종류

 

 노안

노안은 수정체의 두께를 조정하는 모양체근의 수축력이 떨어져 근거리의 초점이 흐려지는 노인성 질환입니다. 노안의 경우 눈에서 분비물이 계속 나오고 눈과 눈꺼풀에서 덩어리가 만져지기도 합니다. 당뇨병과 고혈압 등 성인병을 가진 경우 발생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백내장

백내장은 투명한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질환입니다. 수정체는 우리 몸에서 카메라의 렌즈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 수정체가 빛을 제대로 통과시키지 못하면서 시야가 흐려지고 침침해지는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눈이 자주 충혈되거나, 피로함을 자주 느끼고 시야가 흐린 경우 백내장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백내장은 수정체의 혼탁이 발생하는 위치와 진행 정도에 따라 차이점이 나타납니다. 피질 백내장, 핵 경화성 백내장, 후 낭하 백내장으로 구분합니다. 백내장은 녹내장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와 치료를 통해 진행속도를 지연시키고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녹내장

안압의 상승과 시신경 휼류 장애에 의해 시신경이 손상되는 경우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핵 경화성 백내장을 치료 없이 방치할 경우 수정체가 딱딱하게 굳어지면서 팽창하여 시신경을 압박하게 됩니다. 이 경우 급성 녹내장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은 백내장과 마찬가지로 초기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백내장에서 이어지는 급성 녹내장의 경우 급격한 안압 상승에 의한 안통, 두통, 눈의 충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전자기기를 오랜 시간 사용하게 되면,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본인도 모르게 현저히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눈이 건조해질 수 있고 시력 저하가 함께 진행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안약 인공눈물 처방

눈이 뻑뻑하고 컴퓨터 화면을 오래 보면 시야가 흐려지는 경험을 해 본 적 있으신가요? 스마트폰과 컴퓨터 화면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현대인들의 눈은 늘 피곤한 상태입니다. 눈 이물감 또는

monggka.com

 

 

시야검사란

시야는 우리가 정면을 바라볼 때, 상하좌우로 보이는 모든 범위의 총합을 뜻합니다. 시야검사는 이 시야의 범위를 측정하는 검사로 녹내장 진단 및 녹내장의 진행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진행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녹내장은 시신경의 손상에 의한 구조적 이상에 의해 시야 손상이라는 기능적 이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시신경의 기능적 이상인 시야 손상은 시야검사를 통해서만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시야검사가 끝나면 시야 이상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느 눈의 어느 부분이 손상되었는지, 정도는 어떠한지에 대해 정확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의 진행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검사로 녹내장 환자의 경우 1년에 최소 2회 이상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 시야검사 방법

 

  • 편안한 자세로 정면을 응시한다
  • 불빛이 보였다면 지체없이 버튼을 누른다
  • 빛을 찾기 위해 둘러보지 말고 정면을 보는 것에 집중한다.

 

시야검사는 한 눈씩 순차적으로 검사를 진행합니다. 정면의 노란색 불빛을 응시하면서 주변에 깜빡이는 하얀색 불빛이 보이면 버튼을 누르게 됩니다. 시야검사는 보통 15분 내외의 시간 동안 진행됩니다. 검사시간이 다소 길기 때문에 집중하기가 힘들고 지루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야검사 기계에 앉아 검사기계와 의자의 높이를 편안하게 조정한 후 턱과 이마를 기기에 밀착시킵니다. 검사가 시작되면 정면에 보이는 노란색 불 주위로 하얀색 불빛이 짧은 시간 반짝이며 보이게 됩니다. 불빛을 본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 손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대부분 흐리게 보이기 때문에 망설이지 말고 누르는 것이 좋습니다. 

 

눈은 계속 정면을 응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흰색 불빛을 찾기 위해 여기저기 둘러보게되면 정확한 검사 결과를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빛의 속도가 너무 빠를 경우 검사자에게 요청하여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검사 중에 눈은 자연스럽게 깜빡이셔도 됩니다. 하지만 깜빡이는 도중 빛을 놓칠 수 있기 때문에 버튼을 누른 직후 눈을 깜빡이는 것이 좋습니다. 

 

 

시야검사 비용

성별 또는 나이와 관계없이 안압과 안저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녹내장과 백내장 등 안구질환과 관련한 가족력이 있거나, 당뇨가 있는 경우에는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장애진단용으로 시행하는 골드만 시야검사의 경우 약 30,000원 내외의 비용이 청구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