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눈 밑에 좁쌀처럼 오돌토돌 올라오는 것을 본 적 있으신가요? 좁쌀 여드름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있지만, 눈 주변은 피부가 얇아 피지선이 발달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좁쌀 여드름이 생기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눈 밑 오돌토돌 비립종 또는 한관종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비립종 생기는 이유 그리고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밑-비립종-섬네일

 

 

목차

     

     

    비립종이란?

    비립종은 보통 표피의 각질층에 생기는 낭종입니다. 피부 표면 가까이에 생기기 때문에 좁쌀여드름과 비슷하게 보입니다. 연령에 구분 없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건강에 문제는 없으나 미용상 보기 좋지 않기 때문에 제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여름철 자외선에 의해 피부 탄력이 저하되면서 비립종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에 유의해야 합니다.

     

     

    비립종 생기는 이유

     

    ▶ 각질과다

    비립종은 어린아이 또는 신생아에게서도 나타나는 피부증상입니다. 각질을 스스로 제거하는 능력이 다소 부족하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생아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기도 합니다. 메이크업 후 잔여물이 피부에 남아 있으면 비립종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깨끗한 세안을 통해 메이크업 잔여물과 피부의 유분을 깔끔하게 제거해 주면 비립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원발성 원인

    피부 아래에 오래 방치된 각질과 노폐물이 피지와 함께 엉겨붙으면서 덩어리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피지 덩어리가 육안에 보이는 비립종은 원발성 원인이라 합니다. 주기적인 각질 제거로 피부관리를 해 주시면 비립종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속발성 원인

    속발성 비립종은 외부의 자극 또는 상처로 인해 생기는 것 입니다. 눈을 자주 비비는 등의 행동을 통해 세균에 감염될 수 있고 이로 인한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외로 박피와 같은 피부 손상을 유발하는 시술을 받은 경우에도 간헐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고농축 아이크림

    아이크림은 고영양으로 농축된 기능성 크림입니다. 유분감이 많기 때문에 아이크림을 과하게 바르게 되면 모공을 막을 수 있습니다. 모공이 막히게 되면 각질과 노폐물의 배출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비립종 증상이 보다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립종 제거 방법

     

    ▶ 비립종 손으로 짜면 안되는 이유

    눈밑에 비립종이 생기면 화장이 잘 안 되기도 하고 계속 거슬릴 수밖에 없습니다. 좁쌀 여드름과 비슷하게 보여 직접 제거하고자 압출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생각보다 피지 덩어리가 깊이 있기 때문에 집에서 직접 제거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잘 나오지 않는 비립종을 제거하기 위해 강한 힘을 주게 되면 흉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유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2차 감염으로 염증성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비립종은 손으로 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압출

    눈 밑 비립종이 생겼을 때, 가장 먼저 실시하게 되는 방법이 압출법입니다. 여드름과 다르기 때문에 집에서 혼자 진행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피부과 또는 전문가를 찾아 청결한 기구를 이용한 압출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시술

    피부과를 찾아 정확한 진단 후에 시술 받는 것이 비립종 제거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마취크림으로 국소 마취를 진행한 후 탄산가스 레이저 또는 기타 레이저를 활용하여 피지 덩어리를 압출하여 제거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한관종과 비립종은 간단한 레이저 시술로 제거가 가능하고 혹시 재발하더라도 어렵지 않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