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치아관리,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식사 후 하루 3회의 양치질 만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건 아니신가요? 치아에 쌓이는 플라그와 치석은 제거해 주는 것이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스케일링을 받으면 이가 시리고 여러 불편함을 겪게 되어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오늘은 치아 정기검진 시 권유받는 스케일링 꼭 알아야 할 단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케일링-꼭-알아야할-단점

 

 

목차

     

     

    치아 스케일링이란?

    치과에서 받을 수 있는 치아 관리는 바로 치아 청소인 치석제거 입니다. 치석은 치아에 붙어 마치 돌과 같아 보이는 이물질인데요. 양치질로 제거되지 않은 음식물을 비롯한 세균덩어리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치아 표면에 생긴 딱딱한 이물질을 긁어내는 전문적 관리가 바로 치아 스케일링입니다.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한 후 양치질을 꼼꼼하게 하지 않으면 치아 표면에 음식물의 찌꺼기와 각종 세균이 자리하게 됩니다. 이 세균막이 치석을 형성하고 충치나 염증을 유발합니다. 

     

     

    치아 스케일링 단점

    치아 스케일링은 치아에 쌓인 치석을 제거해 주는 시술입니다. 매일 꼼꼼하게 양치를 하더라도 치석은 생길 수 있습니다. 치아의 안쪽 부분과 같은 곳을 관리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스케일링을 통해 치아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 세균감염

    치아 스케일링은 소량의 출혈을 동반합니다. 출혈이 생기는 모든 치료는 인접한 부위에 세균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생적인 환경만 조성된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이는 환자 입장에서 체크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치아 사이 벌어짐

    평소 치주질환으로 잇몸이 좋지 않아서 잇몸이 많이 내려오거나, 치아가 벌어져 있는 사람의 경우 그 사이 공간이 치석으로 채워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리한 치석을 치아의 한 부분으로 생각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케일링을 통해 이 치석을 제거하면 원래 비어있던 치아 사이의 공간이 눈에 보입니다. 이 것을 보고 스케일링을 한 후 치아 사이 벌어짐이 심해졌다고 오해하는 것입니다.

     

    치석이 제거되면서 치아 사이가 더 벌어진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치석을 제거하지 않고 방치하면 잇몸이 더 많이 붓고 아플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염증이 발생할 수 있어 치아가 흔들리는 상황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치아가 깎여나가고 치아가 시리다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은 후 이가 깨지거나, 치아를 갈아낸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오랜 시간 딱딱하게 굳어 마치 치아와 같아 보이던 치석이 제거되는 것을 이가 깨어진다고 착각하실 수 있습니다. 치석 제거 시 사용하는 기구는 초음파를 이용한 기구입니다. 초음파를 통해 치석을 제거하고 염증과 치석을 긁어내는 수기 구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구를 이용하여 치석과 염증을 제거하는 것이지 건강한 치아를 긁어내거나 갈아내는 것이 아님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치아를 덮고 있던 치석이 제거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치아가 시릴 수 있습니다. 이는 치아 스케일링 단점이 아니라 그만큼 치석이 심하게 있었다는 반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치아의 뿌리까지 치석이 내려가 있었던 경우 치아 시림 현상이 더 심할 수 있습니다. 잇몸의 염증이 사라지고 부기가 가라앉으면서 치아 뿌리가 노출되어 시림 현상을 느낄 수 있지만 일시적인 증상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출혈이 발생한다

    치주염이 심한 경우 제거된 치석의 양이 많을 수 있습니다. 치주염 진료와 병행하여 깊은 잇몸 속에 있는 치석과 염증을 제거한 후에 통증과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이 잘 못 진행된 것이 아니라 잇몸 속에 있던 염증이 제거되면서 부어있던 잇몸이 양치질 등과 같은 자극에 의해 통증이 발생하고 출혈이 생길 수 있는 것입니다. 

     

    치주염에 의해 잦은 출혈이 있었던 분이라면, 스케일링 시 더 많은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치료를 받고 난 후 평소보다 출혈 양이 적어질 수 있습니다. 치주염을 치료하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스케일링 이기 때문입니다. 

     

     

     

    스케일링 보

    스케일링의 경우 만 19세 이상의 국민이라면 누구나 의료보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연 1회 보험 급여가 적용되기 때문에 최소 1년에 1회라도 스케일링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당뇨환자 또는 흡연자의 경우 3개월 ~ 6개월에 한 번씩 정기검진을 받고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잇몸과 치아 관리를 꼼꼼하게 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스케일링을 통해 치태와 치석을 제거했다면 정확한 양치질과 치실 사용으로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것은 건강적으로도 좋지만, 경제적으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비용

    스케일링 금액은 보험 적용을 받지 않은 경우 5만 원 내외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건강보험공단의 의료보험 혜택을 받으면 1년에 1회 약 2만 원 내외의 비용으로 스케일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소요시간

    스케일링을 진행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치석의 양과 치아상태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보통은 30분 ~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스케일링 이후에는 올바른 양치질 방법에 대한 교육과 치실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기도 합니다. 필요하신 경우 요청하시면 상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후 관리

     식사

    스케일링 이후에는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어있는 잇몸이 가라앉고 아무는데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착색을 유발할 수 있는 커피와 탄산음료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 표면을 덮고 있던 치석이 제거되었기 때문에 뜨겁고 차가운 음식도 금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칫솔질

    주기적인 치아 검진과 스케일링을 받으신 후에는 양치질을 정확하게 해 주셔야 합니다. 치실로 음식물을 제거하고 워터픽과 같은 치아 홈 케어 기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치아 외 구강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글을 통해 입 안의 전체적인 케어를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치아 관리 방법

    건강한 치아는 오복 중 하나라고 할 만큼 우리 삶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오늘은 건강한 치아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치석은 왜 생길까? 치석은 치구라고도 불리는데 치아의 표면

    monggka.com

     

     

     

    건강한 잇몸을 위한 치주질환에 좋은 음식

    치아의 건강은 오복 중의 하나일만큼 우리 삶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치아에 통증을 느낄 때 우리는 충치 등 치아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치주질환 즉 잇

    monggka.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