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섬네일
대장에 좋은 음식과 대장 건강 관리 방법

 

우리나라 5대 암에 속하는 대장암은 과도한 영양과 지방에 의한 불균형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대장암의 원인은 바로 고지방식과 알콜의 남용 그리고 비만 등 잘못된 식습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대장에 좋은 음식과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장에 좋은 음식

 

1. 양배추

양배추에는 베타카로틴과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셀레늄은 면역력을 강화시켜 암 세포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줄 수 있는 힘을 키워 주는 성분이며, 베타카로틴은 발암물질을 제거하여 주는 성분입니다. 

 

양배추에는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녹색 양배추보다 빨간 양배추에 항산화성분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만성 대장염 환자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빨간 양배추는 규칙적인 배변 활동을 촉진 시키며, 대장 내부에 유익한 박테리아를 증가시켜줍니다. 

 

 

2. 고구마

고구마는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섬유질은 대장 속에 있는 숙변을 배출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 장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줄 수 있습니다.

 

 

3. 쑥

봄 나물의 대명사인 쑥에는 치네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치네올은 장 속에 있는 대장균과 같은 나쁜 균을 죽이고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장 속 환경을 개선하고 염증성 장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4.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대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브로콜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대장 속 유해 물질을 배출 시켜줍니다. 또한 위궤양과 위암의 중요 요소인 박테리아를 없애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녹색채소 중 영양가가 가장 높은 채소라 할 수 있습니다. 

 

 

5. 사과

사과에는 식이섬유 중 하나인 팩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식이섬유는 장을 깨끗하게 도와주고 소화를 지연시켜 포만감을 유지시켜 줍니다. 특히 팩틴은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지방산을 증가시켜줍니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은 대장 안에 머무는 동안 항암물질을 만들어 냅니다. 

 

반응형

 

대장암을 예방하는 건강 습관

 

1. 채소와 과일 섭취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과 과일을 섭취하는 습관은 대장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색이 진한 과일과 채소에는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색 마다 항산화 물질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규칙적인 운동

약간의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습관은 대장암 예방은 물론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간단한 조깅이나 산책 등은 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만들어 변비와 대장암을 예방합니다. 

 

3. 아침 공복에 물 마시기

아침 기상 후 마시는 물 한잔은 원활한 배변에 큰 도움을 줍니다. 기상 즉시 마신 물은 아침 식사의 소화를 돕고 원활한 배변 활동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장 내에 쌓여있던 대변 찌꺼기가 함께 직장으로 이동하면서 배변 욕구를 느끼게 됩니다. 이 현상을 위대장반사운동이라 하는데, 아침 식사 후 가장 활발해 집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